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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 원칙과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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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 원칙과 유의사항

1) 설득 용이성

사업계획서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설득이 용이하게 작성돼야 한다. 창업자는 자신이 계획한 창업아이디어를 제3자에게 설득력 있게 납득시켜야 한다.

2) 객관성과 실현가능성 원칙

사업계획서는 객관성과 실현가능성을 바탕으로 작성돼야 한다. 따라서 공공기관 또는 전문기관의 증빙자료를 근거로 정확히 명시하고 실사에 의한 시장수요조사와 재무 지식을 바탕으로 객관성 있게 작성해야 한다.

3) 사업계획의 핵심내용 강조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사업계획의 핵심내용을 정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사업계획서가 평범해서는 투자자들의 호감을 사지 못한다. 제품계획이 경쟁 제품보다 소비자에게 높은 호응이 있으리라는 기대를 갖도록 해야 한다.

4) 간단하고 쉽게 사업내용 설명

제품 및 서비스의 특징에 대한 내용은 가급적 전문적인 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간단하고 모두가 이해 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서 설명해야 한다. 사업추진 방향에 대한 내용 제시 후 해당제품을 설명하고, 제품 생산 공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품 및 기술성 분석의 근거자료로서 공공기관의 기술타당성 검토보고서 또는 특허증사본 등 관련 증빙서류를 첨부함으로써 신뢰성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5) 신뢰성 있는 자금조달 및 운용계획

자금조달과 자금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자금조달을 위해 사업화 추진에 필요한 총 소요자금과 창업자 자신이 조달 가능한 자기자본은 구체적으로 얼마이며, 외부자금 조달을 통한 금액의 규모는 어떤지 명확하게 작성해 창업자의 자금조달능력을 신뢰하게 할 필요가 있다.

6) 문제점 및 위험요인의 심층 분석

사업계획에 잠재돼 있는 문제점과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심층 분석하고,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인해 창업이 지연되거나 불가능하게 되지 않도록 다각도에 걸친 점검을 해야 한다.

누구나 사업계획서를 접하는 사람은 요약부분을 먼저 접하게 된다. 이 부분은 사업계획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1~2페이지 정도의 분량이 적당하고, 사업계획서의 전체가 완성된 후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여기에는 사업의 목표와 전망, 전반적인 사업전략 등을 간략하게 서술해야 하며 개요 부분의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사업계획서를 접하는 사람들로 해금 관심을 유발해 나머지 부분까지 읽도록 유도해야 한다.

2, 요약 부분만 읽어도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사업의 차별성이 부각돼야 한다. 읽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따라 그들의 관심사를 집중적으로 부각시켜 그 분야에서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명백하게 해야 한다.

4, 어떠한 회사인지를 알 수 있도록 한두 줄 정도로 간략히 창업회사에 대해 언급해 주는 것이 좋다.

기타 내용으로는 회사의 연혁, 향후 계획과 목표, 기업의 비전, 경쟁회사와의 차별화 전략 등을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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