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창업뉴스 마케팅 창업과사람 프랜차이즈정보 아이템 정보 창업가이드 만화로 보는 창업 독자마당
편집:2024.6.13 목 13:51
> 뉴스 > 창업과사람 > 성공과실패
     
은퇴 후 연장되는 인생 후반기를 제3기 인생으로 만들자
창업신문 mom51305@naver.com

은퇴 후 연장되는 인생 후반기를 제3기 인생으로 만들자

우리나라의 기대수명(평균수명)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연장되고 있지만 일부 기업 근로자를 제외하고 실제로 퇴직하는 평균연령은 40대 말(2023년 현재 남녀 평균 49.4세)에 불과하다.

우리 국민의 평균 퇴직 연령이 40대 말이기에 인생 후반기의 사람 거의 절반 가까이는 은퇴(隱退: 원래의 뜻은 물러나 숨어 지냄)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인생 후반기를 은퇴가 아닌 의미 있는 삶으로 만드는 것은 결국 개인적 책임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인생 후반기 삶에 관해 제3기 인생이라는 말을 종종 사용하고 있어 그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일찍이 유럽에서는 인생을 4단계(4 Ages)로 구분하는 전통이 있었다.

그 4단계는 제1기 인생(The First Age: 출생에서 사회에 진출하기 위한 공식 교육이 끝나는 시기), 제2기 인생(The Second Age: 취업에서 정년퇴직까지 시기), 제3기 인생(The Third Age: 퇴직 이후 건강하게 지내는 시기), 제4기 인생(The Fourth Age: 건강이 나빠져 남에게 의존해 지내는 시기)이다.

1989년 영국의 사회철학자 피터 라스렛은 이 같은 인생 4단계(시기) 각각에 대해 가장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특히 수명연장으로 제3기 인생이 길어지고 있음을 상기시키며 제3기 인생의 의미를 강조했다.

제1기 인생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경제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해 교육과 훈련을 받으며 사회에 진출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고, 제2기 인생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성숙해지고 취업해 경제적으로 독립하고 가정과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제3기 인생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개인적 성취’라고 했다. 개인적 성취는 자기 적성에 맞고 자기가 개인적으로 원하는 일이나 활동을 하면서 만족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제4기 인생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거나 도움을 받는 것이다.

서양에서는 제4기 인생은 누구도 원치 않고, 제3기 인생으로 끝나기를 바란다는 의미에서 ‘노년기’라는 말 대신에 ‘제3기 인생’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노인’이라는 말도 싫어하여 대신에 ‘제3기 인생 사람’(the Third Ager: 우리말로 적합하게 번역하기 어려움) 이라 부르기도 한다.

제3기 인생의 개인적 성취는 자기 인생의 꿈을 실현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제3기 인생의 진정한 의미는 건강관리만 잘하여 건강하게 지내는 것이 아니라 건강 영역뿐 아니라 다른 여러 생활영역에서의 인생의 꿈을 이룰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2000년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윌리엄 새들러는 제3기 인생은 40세부터라고 말하면서 3기 인생의 중요한 의미는 제2의 성장(the Second Growth)이라 했다. 제2의 성장은 우리 속에 감추어져 있는 창의력을 계발하여 생활을 쇄신하고 새롭게 재출발한 것을 말한다.

새들러는 인생 여정을 비행기 타는 것에 비유했다. 전통적 인생 여정은 40대 이후의 어느 시기에 한번 정점(頂點: 직장이나 하는 일에서 최고의 지위나 상태에 이름)에 도달하여 비행하다가 안전띠를 매고 퇴직이라는 비행장에 도착해서는 서서히 굴러가 내리는 것이었다. 즉, 전통적 인생 여정은 취업하여 40대 이후 단 한 번 정점에 이른 후 퇴직하여 안전 위주의 소극적 삶을 사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었다.

그러나 수명이 계속 연장되는 고령화사회에서 인생은 ‘제2 성장’의 노력으로 40대 이후 인생 여정에서 정점을 두 번 이상 만들 수 있고, 그 정점을 향해 비행하기 위해 안전띠를 다시 맬 수 있다는 것이다.

고령화사회에서는 제2 성장을 위한 노력으로 1차 퇴직 후 한 번 이상 재취업, 창업 또는 또 다른 활동으로 인생 여정의 정점을 2개, 3개까지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노화 과정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활기차고 목표가 뚜렷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 속의 창의력을 찾아내어 계발한다면 40대 이후 노화 과정을 제2 성장 과정으로 바꿀 수 있다.

제3기 인생은 준비(계획) 없이는 결코 저절로 오지 않는다고 했다. 제3기 인생의 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바람직하다. 청년기부터면 가장 바람직하고, 중년기부터도 좋다. 50대 이후에도 어느 시기에 있든 남은 인생을 제3기 인생으로 만들기 위해 계획을 세워 실행할 수 있다.

인간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계속 발전할 수 있으므로 목표를 정하여 노력하면 거의 달성 가능하다. 인생 후반기를 건강하게 개인적 성취의 시기와 제2 성장의 시기로 보내기 위해 인생의 어느 시기에 있든 개인적 노력으로 인생 여정을 제3기 인생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용기를 가지고 노력합시다.

 

최성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 열린창업신문(http://www.rg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인터넷쇼핑몰 창업의 5가지 전략
[서울/부산]디지털노마드 글로벌셀러
[1인창업 성공하기] 1인 성공창업을
"나는 집에서 창업한다" 코로나 이후
자영업자의 홍보 및 광고전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립준비청년 디지
성남시청소년재단 ‘청년창업 아이디에이
안산시, 창업 돋보기 프로그램 운영
국민빵집 성심당이 피해야할 길
흔들리는 ‘오너경영’, 이대로 괜찮을
[서울/부산]디지털노마드 글로벌셀러 ...
[1인창업 성공하기] 1인 성공창업을...
"나는 집에서 창업한다" 코로나 이후...
[서울/부산]디지털노마드 글로벌셀러 ...
[1인창업 성공하기] 1인 성공창업을...
"나는 집에서 창업한다" 코로나 이후...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엔디소프트(주)
RSS 처음으로 뒤로가기 상단이동
에너지경제신문 주소: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50길11 축전빌딩2층 (논현동1-5번지)  대표전화:02)2281-7074  팩스:02)2281-7059  
제호:열린창업신문  등록번호:서울다07643  사업자번호 108-81-65892  청소년보호책임자 : 채수범
대표:박동열  운영국장:채수범  회 사 명:(주)상현엠앤지  법인등록증:110111-2997273  광고사업국:여인호
Copyright 2008 열린창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ong6305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