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창업뉴스 부동산 생활&경제 성공&피플 라이프&스타일 창업종합뉴스 독자마당
편집:2017.11.22 수 17:20
> 뉴스 > 창업정보 > 창업계획서
     
1평짜리 가게의 성공 노하우
2011년 04월 24일 (일) 14:11:28 열린창업신문 dong630510@naver.com

 1평짜리 가게의 성공 노하우

1평, 그 대박의 비밀

점포의 크기가 성공을 좌우한다? 뭘, 모르고 하는 소리. 요즘같은 불황기에 큰 점포보다는 아담하거나, 작은 점포가 대박을 터뜨릴 확률이 높다. 무점포나 1평 남짓한 가게가 인기를 끄는 비결은 무엇일까? 대박의 조건은 점포의 크기가 아니라 장사를 잘 하느냐, 잘 하지 못하느냐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경기 불황이 계속되고 있다. 문을 닫는 가게들도 이제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아무리 대규모의 점포라 할 지라도 불황의 늪을 빠져나가기란 쉽지가 않아 보인다. 수십 평짜리 가게를 차려 임대료를 내지 못하기도 한다. 점포를 크게 개업했다 문을 닫기라도 하면 그 손해는 불 보듯 뻔하다. 요즘같은 불황기에 자금도 적게 들면서 안정적인 창업을 하려면 소규모 창업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특히 요즘은 1평~5평 정도의 작은 평수가 인기를 끌고 있다. ‘겨우 1평’이라고 얕보면 큰일난다. 1평 가게로 억대 연봉을 버는 가게도 있으니 말이다. 이렇게 작은 가게가 성공할 수 있는 건 ‘뻔한’가게가 아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어디서도 볼 수 없고 맛볼 수 없던 트렌디한 아이디어와 고객을 위한 최상의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1평짜리 가게에서 꽤 짭짤한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불경기에 무리한 투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줄이기 위해서 1평에서부터 시작했다고 한다. 위험부담이 적고,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1평 가게는 아이템이 성공여부를 결정하는데 작은 공간의 제약만 극복하면 승승장구로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다.

1평 가게의 성공비결을 찾아라

1.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소규모 가게가 성공하려면 무조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자리를 잡아야 한다. 창업하기 전에 발로 뛰어다니면서 상권조사를 하는 것은 필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돌아다니면서 점포를 분석하고, 유동인구의 연령층도 파악해야 한다. 특히 주변이 공업단지인지, 주택단지인지, 학교가 밀집된 곳인지 제대로 파악해야 그에 맞는 아이템을 선별할 수 있다는 것도 명심해야 할 점이다.

2. 차별화 된 아이템

아이템이 가장 중요하다. 주변환경을 고려해 그에 맞는 아이디어 품목을 결정해야 한다. 물론 창업하려는 본인의 적성에 맞는 아이템이 가장 좋다. 아이템을 선정하면 끊임없는 벤치마킹으로 완벽하게 내 것으로 만들도록 해야한다. 업종 자체에 충실해야 한다는 뜻이다. 서비스나 단골확보도 중요하지만 이것들을 이루기 위해서는 항상 공부하고, 연구하며, 품질만큼은 최고를 자부할 수 있는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업종에 충실하는 것이 매출을 올리는 성공여부라 할 수 있다. 아이디어는 가게 외부에도 적용된다. 고객 누구나 ‘들어가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끔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튀어야만 성공을 하는 법이다. 화려한 색감으로 외관을 장식하거나 이국적인 느낌을 물씬 풍기게 하는 등 고객의 시선을 끌만한 외관장식도 잊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3. 고객을 단골로 만드는 서비스

1평 가게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함은 한 번 방문한 고객을 기억하기가 쉽다는 점이다. 이것은 가게가 작기에 가능하다. 물론 주인의 기억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겠지만 마음만 먹으면 단 한 번 방문한 고객을 단골로 만들 수 있다. 대형 상점의 경우 고객을 위한 마케팅이나 이벤트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긴 하나 고객 한 명, 한 명의 얼굴을 기억하기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1평 가게의 경우 상황에 맞게 마케팅 전략을 바꿔 단골을 확보하기 쉽다. 고객의 성향을 파악해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어렵지 않게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 음료를 한 잔 더 준다거나, 단골들에게만 가격을 저렴하게 해주는 등의 서비스를 지속화한다면 단골들은 쉽게 확보할 수 있다.

4. Fun 마케팅

Fun 마케팅은 1평 가게에서도 이루어진다. 업종을 물색하고, 단골을 확보했다면 그 다음은 고객을 즐겁게 해주는 전략이 필요하다. 눈으로 혹은 맛으로 기발한 아이디어로 고객에게 즐거움을 줘야 가게가 성공할 수 있다. 즉,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한 것이다. 항상 웃는 얼굴로 고객을 대하는 것은 기본, 100번째 손님을 위한 마케팅 등 ‘이곳에 오면 즐겁다’라는 인상을 고객들로 하여금 심어주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 열린창업신문(http://www.rg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가장 많이 본 기사
11월29일(수),12월6일(수) 해
11월22일(수),29일(수) 해외직
12월20일(수) 소자본창업 30평
11월22일(수),29일(수) 해외직
12월15일(금) 코인노래방, 적은투
12월11일(월) 39장수면옥, 경기
유망 업종의 3가지 필수조건
11월15일(수),22일(수) 해외직
12월7일(목) 열린창업신문, 성공창
12월4일(월) 한우곱창전문점“곱창끼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엔디소프트(주)
RSS 처음으로 뒤로가기 상단이동
에너지경제신문 주소: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50길11 축전빌딩2층 (논현동1-5번지)  대표전화:02)2281-7074  팩스:02)2281-7059  
제호:열린창업신문  등록번호:서울다07643  사업자번호 108-81-65892  청소년보호책임자 : 채수범
대표:박동열  운영국장:채수범  회 사 명:(주)상현엠앤지  법인등록증:110111-2997273  광고사업국:여인호
Copyright 2008 열린창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ong6305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