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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인 창업으로 성공에 다가 선다
2011년 05월 14일 (토) 14:35:59 열린창업신문 dong630510@naver.com

 

과학적인 창업으로 성공에 다가 선다

생존경쟁이라는 용어가 나온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요즘처럼 피부에 와 닿을 정도로 실감한 적은 없었다. 이제는 인터넷환 경이 본격적으로 전파되면서 정보전쟁이라는 말까지 공공연하게 나오고\'know how\'란 말이 요즈음은\'know where\'로 불리기도 한다. 이렇게 공개되어 있는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을 통해 주먹구구식 창업을 탈피하고 좀더 체계적으로 접근한다면 성공창업의 길로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1) 판매 범위·대상 설정해야

시시각각 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우리 자신도 변해야 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어떻게 하면 변할 수 있고, 좀더 체계적인 방법으로 창업을 할 수 있는 것인지, 그 방법 자체를 알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전문가에게 의뢰를 한다면 보다 나은 결과를 도출해 낼 수도 있겠지만 자금이 영세한 소자본창업자들에게는 이것 역시 쉽지 않은 일일 수 있다.

유동인구가 많고 팔려는 상품이 인기가 있으니 점포만 문을 열면 장사 는 되겠지 라는 발상이나, 나름대로 판매하는 방식을 달리하면 많이 팔리고 이익이 남을 것이라는 안일한 생각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 자영업에서 판매를 전개할 때에는 먼저 점포의 판매 범위를 설정하고, 다음에 취급하는 상품에 대한 판매 대상을 정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다. 즉, 새로운 상품을 판매하려면 그 범위 내에서 팔리는 규모, 즉 매출액을 충분히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매하는 고객을 알지 못하는 경우라면 자기점포에서 상품제공도, 판매노력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2) 예상 매출 산정은 필수

상권 범위를 통한 산정법

일반적인 자영업 상권은 점포로부터 반경 500m를 1차 상권으로 규정하고 있다. 2차 상권은 반경 1~2㎞이다. 3차 상권은 1·2차 상권을 벗어난 지역으로 본다. 범위를 정하고 나서 그 범위 내의 인구를 조사하면 판매액을 산출 할 수 있다. 인구조사는 구청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1인당 월간 소비금액이 3만 원이고 상권범위 내의 인구가 5000명인 경우 1억 5000만 원의 소비시장이 형성되며, 그 금액이 최대한 팔리게 될 시장 규모인 것이다. 여기에 상권 범위 내 동종업종의 점포 수를 나누면 자기점포의 몫인 예상 월 매출이 산출되는 것이다. 점유율을 계산해 보려면 시장 규모인 1억 5000만 원의 2%가 가능한 목표라 할 때 \'시장 규모 예상시장 점유율\'이면 산출된다. 이 방법은 시장 규모에 따른 매출액 산정법이다.

유동인구에 따른 산정법

예비창업자가 점포를 구할 때 주로 유동인구를 살펴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동인구가 많다고 생각하고 \'이만하면 장사가 잘 되겠지\' 한 다면 바로 주먹구구식 창업이 된다. 유동인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해 체계적으로 접근하려면 유동인 구에 따른 매출액이 반드시 산출되어야 한다. 예정 후보점포 앞의 유동인구가 일 2만 명이라면 '통행인구 수 내점률 객단가'를 하면 예상 매출이 산출된다(이때 객단가는 인근지역의 유사업종이나 동종업종에서 고객 1인당 평균 구매액을 말하는 것이며, 내점률은 유동인구 중 자기점포로 입점하는 비율을 말하는 것이다).

예비창업자의 경우 개업을 하지 않은 관계로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인근 유사점포를 조사하면 된다. 유동인구 대비 점포로 들어가게 되는 인구 수를 파악하는 것으로 1000명당 5명이면 내점율 0.5%임을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투자금액으로 산출하는 법, 총 자산법, 종업원 수, 점포 면적, 회전율에 의한 산출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러한 방법들을 동원해 예상매출을 산출하게 되면 보다 여러 가지 매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업 규모와 범위를 책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개업을 하고 나면 예상과 다른 결과도 나타날 수 있으나 이는 경영능력에 따른 것이다. 다만 예상매출은 자신의 몫을 파악하고 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산출하는 것이다.

3) 개업 후의 조사

예상매출은 말대로 예상일 뿐이다. 개업 후에는 자기점포를 이용하는 고객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점포를 방문한 고객들의 주소나 거주지를 슬쩍 물어보고 주로 이용하는 고객의 거주범위를 확인해 기록해 두어야 한다. 전단지 배포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전단지를 배포할 때 배포 범위를 한정해 돌린 다음 그 횟수에 따라 점포를 방문한 고객들의 범위를 정하는 방법이다. 이 외에도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해 조사하고 자료를 활용해 상권의 범위나 고객의 선호도 등을 파악해 판매활동을 강화시키는 노력을 기울여야 성공점포로 태어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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