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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골프장 신규 창업, 3월이 마지막 기회
2014년 02월 26일 (수) 15:45:26 열린창업신문 dong630510@naver.com

스크린골프장 신규 창업, 3월이 마지막 기회

- 골프대중화로 2030 직장인층 등 신규 골프 인구 증가로 스크린골프 찾는 수요 증가

- 골프존, 올해초 스크린골프장 사업주와 ‘동반성장’ 방안 발표하며 4월부터 1년간 스크린 골프 시스템 판매 중단 계획

- 이로써인기시스템인최신형골프시뮬레이터‘골프존 비전’ 등 신규 창업을 위한 구매 3월까 지만 가능해

- 우후죽순늘어나는점포억제효과로스크린골프장시장경쟁력강화및창업수익증대효과기대

   

이미지: 3월까지만 판매될 예정인 골프존 최신형 인기 골프시뮬레이터 ‘골프존 비전

국내외 경제 전문기관들이 한국의 2014년 경제성장률을 전년대비 소폭 상승한 3%대로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마저 하향조정하고 있어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이러한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골프 인구는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스크린골프를 통해 30대 젊은 직장인 층을 적극적으로 유입한 결과다.

골프 대중화에 큰 영향 미친 ‘스크린골프’

지난 2월 골프존과 IPSOS코리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 한해 동안 골프를 경험한 ‘현재 골프인구’는 8.3%인 295만명으로 2012년의 271만명 대비 8.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난해 신규 골퍼의 이용 유형은 스크린만 이용하는 골퍼가 44.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2012년도에 고소득 화이트 칼라계층의 젊은 층의 유입이 많았다면 2013년에는 상대적으로 남성·30대·블루칼라·300만~400만원대 소득 계층에서 골프를 시작하는 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파악돼 골프의 대중화가 진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골프의 대중화와 함께 새로운 문화생활을 원하는 2030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놀이문화의 하나로 스크린골프의 인기 또한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 스크린골프 인구는 2012년 기준 186만 명을 기록했고 전국의 스크린골프장도 8천여 곳이 되는 등 스크린골프장 창업도 꾸준한 인기를 끌었다.

골프존, 사업주와 ‘동반성장’ 약속 - 향후 스크린골프 시장 경쟁력 강화 및 창업 수익 증대 전망

인기만큼 매장수가 늘어났지만 골프 인구 증가 대비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신규 창업도 주춤해진 상태다. 하지만 최근 국내 스크린골프 업계 1위인 골프존이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한 상생방안을 발표함으로써 향후 스크린골프 산업의 경쟁력이 증가하고, 스크린골프 창업 수익이 증대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대두되고 있다.

지난 1월 27일 토털골프문화기업 골프존은 스크린골프장 사업주들과의 동반성장 방안을 발표했다. 스크린골프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스크린골프장 사업주들의 운영 환경 개선을 위해 내놓은 안에 따르면 골프존은 기존 판매법인과 계약 만료 시점 이후인 오는 4월 1일부터 향후 1년간 최신 골프 시뮬레이터인 ‘골프존 비전’의 신규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시장의 포화로 인한 과열 경쟁을 막고 매장의 영업 활성화를 이룬다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보상 판매 프로모션 가격을 인하해 사업주들의 투자 비용을 줄이고, ‘비전’의 센서, 스윙플레이트 등 시스템의 핵심 품목 무상보증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ž강화하고, 그 대상을 기존 무상 A/S 기간이 지난 제품에도 소급적용하는 등 A/S 제도를 강화한다는 게 동반성장 방안의 주요 내용이다.

이는 스크린골프장의 수익성과 운영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낳을 것으로 예상되며, 나아가 스크린골프 시장의 안정성까지 도모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유망 창업 아이템 ‘골프존 비전’ 3월까지만 한정 판매 예정

이번 발표에서 예비 스크린골프장 창업자들이 주목해야 할 점은 최신 골프 시뮬레이터인 ‘골프존 비전’의 1년간 신규 판매 중단 계획이다. 이로써 4월부터는 원해도 스크린골프 사업장 창업 자체가 어렵게 된다. 다만, 3월까지 ‘골프존 비전’ 시스템을 구매해 창업하게 될 경우 4월부터 향후 1년간 후발주자 없이 영업이 가능해 사업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이다.

또한 비전 판매 중단이 만료되는1년 후에도 골프존은 신도시 및 불포화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등 신규 공급을 최소화할 예정이라 이전과 같이 사업장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게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골프존 비전’은 골프존이 2012년 출시한 상급자용 골프 시뮬레이터로 기존 제품 대비 회전율이 1.5배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현재 영업 중인 스크린골프장에서도 기존 시스템에서 ‘비전’으로 교체하고자 하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기존 골프 시뮬레이터들이 적외선 센서로 공의 움직임을 측정하던 방식이었다면 ‘골프존 비전’은 천장에 달린 2대의 초고속 카메라로 골프클럽에 공이 어떻게 맞는지를 측정하는 방식을 도입해 구질의 정확성을 높이고 다양한 기술 샷 구사가 가능하게 만들었다. 특히 자신이 의도한대로 샷을 구사할 수 있어 골프 실력이 상급자인 고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실제로 현역 프로골퍼들이 스크린골프 라운드를 펼치는 ‘G-TOUR’ 대회의 공인 시스템으로 사용될 정도로 정확한 기술력을 검증 받은 유망한 사업 아이템이다.

신규점포억제 효과로 스크린골프장 창업주 수익 및 자산가치 증대 효과 기대

스크린골프장은 전문적인 지식이 크게 필요 없고 인건비 및 고정지출비 부담이 적어 초보 창업자들이 시작해도 큰 부담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여기에 이번에 발표된 골프존의 ‘동반성장’ 방안의 신규 판매 중단 정책을 활용하여 상권 선택만 잘 된다면, 이후 치열한 동종업의 경쟁 없이 안정된 수익을 노려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규 공급의 억제에 따라 중고자산의 가치도 올라가니 용이한 출구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것은 덤이다.

골프존 관계자는 “’골프존 비전’은 실제로 인기가 좋은 시스템이지만, 이번 ‘동반성장’ 발표와 함께 4월부터 1년간 판매 중단 계획으로, 이후 신규 제품을 활용한 스크린골프장 창업은 불가능하다”며, “이를 통해 스크린골프장의 영업 환경 개선 및 안정된 수익 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환경을 만들고 자산가치가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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