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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기업에 대한 정보의 수집 및 관리
2015년 06월 26일 (금) 14:37:44 열린창업신문 dong630510@naver.com

경쟁기업에 대한 정보의 수집 및 관리

창업시장에는 창업자 외에도 많은 경쟁기업들이 있기 때문에, 평소 경쟁기업에 대한 정보의 수집 및 관리는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위해서 중요하다. , 현재 경쟁자 혹은 잠재적 경쟁자들의 동향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하는 것이 창업성공에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경쟁기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창업정보를 수집하는 것과 특별한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경쟁정보의 수집 및 관리의 측면에서 다음의 7가지를 진행할 수 있다.

첫째, 경쟁기업에 대한 언론보도 자료를 검색해 신기술의 개발, 판로개척, 사업방향에서의 주요 변화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에는 언론에 자주 보도되는데, 언론보도 자료의 조사를 통해 경쟁기업의 최근 동향 및 미래 사업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경쟁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한다. 인터넷쇼핑몰 창업자라고 하면 경쟁기업의 쇼핑몰에서 어떤 상품이 새롭게 등록이 되었는지, 어떤 이벤트 활동 혹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등을 쉽게 조사할 수 있다.

셋째, 경쟁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의견에 대해서도 조사하면 좋다. 자사와 비교해 경쟁점포에 대해 소비자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쟁기업의 경쟁력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사 제품의 판매를 높일 수 있는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넷째, 경쟁기업의 점포 혹은 가맹점을 직접 찾아가 진열제품의 변화, 신제품의 개발 혹은 도입, 고객의 점포방문 현황 등을 조사할 수 있다.

다섯째, 경쟁기업 제품을 구입해 봄으로써 자사의 제품과 직접 비교하고,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전략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제품 자체의 차이뿐만 아니라 제품판매 전략의 차별성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여섯째, 경쟁기업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어떻게 홍보 및 광고하고 있는가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세분하여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이 좋다. 특히 경쟁 상황에 있는 선도적인 기업 혹은 탁월한 실적을 올리고 있는 기업에 대해 조사해 경쟁력을 갖추는 벤치마킹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일곱째, 경쟁기업에 대한 정보의 수집 및 관리와 관련해 추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것이 바로 SWOT 분석이다. SWOT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의 합성어인데, SWOT를 이용해 창업기업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 해결방안을 찾는다. 예를 들어, 경쟁기업과 비교해 창업자의 내부환경을 강점과 약점으로 세분해 분석하고, 외부환경을 기회와 위협으로 구분해 분석할 수 있다. 이 분석 결과로 경쟁기업에 비해 상대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계획할 수 있다. SWOT 분석은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위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활용해 경쟁기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 및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쟁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외부 전문가들로 하여금 내부 직원들에 대해 경쟁정보 관리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경쟁기업을 지속적으로 관찰함으로써 단순히 경쟁사와의 비교가 아니라 조직적이고 전문적으로 경쟁정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전사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요약하면, 창업시장에서 경쟁자는 항상 존재하며 지속적으로 등장하게 되는데, 중요한 것은 경쟁기업 혹은 경쟁점포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함으로써 창업기업의 지속적인 생존을 보장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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