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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본사의 효율적인 광고홍보 전략
2015년 12월 09일 (수) 02:31:33 열린창업신문 dong6305102naver.com

프랜차이즈 본사의 효율적인 광고홍보 전략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지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면서도 효율성 부분에서 항상 고민하는 분야를 손꼽아 본다면 홍보 분야일 것이다. 갈수록 늘어가고 있는 경쟁 브랜드들 속에서 수성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광고를 통해 본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려야 하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광고는 다른 분야와는 달리 하나의 광고물을 통해 두 종류의 타켓을 대상으로 효과를 노리는 성향이 강하다. 예를 들어 신문이나 잡지에서 실시하는 프랜차이즈 광고의 내용을 살펴보면, 프랜차이즈 가맹을 하려고 하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내용과 함께 본사의 제품이나 메뉴,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함께 실어 소비자를 대상으로 홍보를 펼친다,

물론, 가맹점의 숫자가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중견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우에는 가맹점 모집 광고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분리시켜 실시하는 경우도 상당 수 존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두 종류의 타켓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비용대비 효과 측면에서도 상당히 검증이 되었던 전략이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사업 전개에서 가장 힘든 부분이 가맹점 모집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지 않으면, 지속적인 성장이 힘들기 때문에 광고 전략 속에서도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본사의 강점을 지속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

예비창업자들의 프랜차이즈 본사의 브랜드 가맹에 대한 기준은 시간이 지날수록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고, 본인의 관심 업종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습득한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 창업보다 독립창업에 관심을 갖는 빈도수의 증가로 함께, 프랜차이즈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맞물려 본사에 대한 부정적인 소식들이 매스컴에 통해 노출이 자주노출이 됨에 따라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 매체를 활용하여, 가맹점 모집을 실시하고, 부정적인 인식을 타파하기 위해 새로운 광고 기법을 개발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게 된다.

홍보의 방법은 프랜차이즈 본사 아이템의 특성이나, 트렌드의 민감도, 브랜드나 본사 경쟁력 등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이것이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현재 광고 시장에서 상당히 효과를 거두고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온라인 광고 분야를 살펴보면 온라인 광고 중에서 가장 효과가 뛰어난 방식은 아직까지는 인터넷 대형 포털을 활용한 키워드 마케팅을 들 수 있다. 과거에는 클릭 당 단가가 높은 고가의 핵심 키워드 10여개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했는데 최근에는 보다 다양한 키워드 경로를 통한 유입을 위해 클릭당 가격이 저렴한 연관어 키워드를 100~200여 개씩 확보하여 핵심 키워드에 근접한 홈페이지 방문자의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블로그를 통한 홍보방법은 주로 파워블로거나 체험단 블로거들을 활용하여 우호적이고 매력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 시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식이다. 근래 들어 이러한 홍보성 블로그에 대한 이용자들의 부정적인 인식이 상당히 커져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부정적인 반응보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언론홍보는 언론사에 보도자료를 보내거나 홍보대행사 등을 통해 기사형식으로 노출하는 방식인데 대부분의 온라인 홍보성 기사는 매체의 인지도나 신뢰도에 따라 기사 노출 건당 가격이 달라지게 된다.

오프라인 광고 부분을 살펴보면 프랜차이즈 초기부터 전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신문광고를 사업설명회와 연계시켜 내는 방식이다. 신문광고는 과거 온라인 광고 시장이 확장되기 전까지는 주류 광고 매체로 활용 되었는데, 온라인 광고에 비해서 비용 대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상당수 존재하고 있고, 실제 과거에 비해 신문광고를 통한 전화문의 건수는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직까지는 효과가 있는 방식으로 보인다. 신문을 구독하는 연령층이 창업을 하는 주요 연령층과 상당히 근접하기 때문이다.

창업박람회를 통한 가맹점 모집은 과거에 비해서 다소 약화된 방식이긴 하지만 박람회장을 찾은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좀 더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브랜드 홍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프랜차이즈 컨설팅사와 계약하여 전략적으로 가맹점을 모집하는 하는 방식도 자주 쓰이는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공중파 및 케이블 방송매체와 드라마 등을 활용한 직, 간접 광고에 대한 활용이 점점 더 늘어가고 있는데, 아무래도 비용 부분에 상당히 부담이 되기 때문에, 활용 시점에 대해서는 본사의 자금력을 심사숙고 할 필요가 있다.

 

소상공인창업전략연구소 대표 조계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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