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창업뉴스 부동산 생활&경제 성공&피플 라이프&스타일 창업종합뉴스 독자마당
편집:2019.12.9 월 17:02
> 뉴스 > 성공&피플 > 창업칼럼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핵심 항목
열린창업신문 dong630510@naver.com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핵심 항목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적 아이디어, 경험, 기술 등을 사용해 창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1인 기업(프리랜서 포함)을 의미한다. 현재 1인 기업은 세계적으로도 증가 추세다. 특히 미국이나 유럽 국가는 1인 기업 비중이 상당히 높다. 금융, 사업서비스, 교육, 의료 등에서 한국과 더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1인 기업 증가는 경제 시스템의 변화와 맥을 같이 한다.

미국의 경우 전체 일자리의 17% 정도가 개인사업자로 구성 되어 있다. 경제 시스템에 유연성이 더해지고 아웃소싱이 증가하면서 전문성을 가진 1인 기업, 즉 전문가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또 상당수의 젊은이들은 회사에 묶여 있는 것 보다 자유롭고, 자기만족도가 높으며 성취감을 가질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1인 창업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각국 정부도 실업률을 낮추고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1인 기업을 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충분한 사업성 검토와 전문지식 확보 우선돼야

우리나라에서도 1인 창조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회적, 경제적으로 관련 분야의 발전이 지속되고 있다. 다만 우리나라만의 환경에 맞춰 특징을 나타내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지칭하는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술·전문지식 등을 가진 자가 운영하는 1인 중심 기업을 뜻하는 것으로, 기업규모·기업형태·대상 업종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1인 창조기업이 되려면 충분한 사업성 검토와 전문지식 확보가 우선돼야 하며, 여기에 자신의 능력에 따라 혼자 사업 을 진행할 수 있는 한계를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

능력 밖의 일이라면 아웃소싱을 주거나 또 다른 1인 창조기업과 일을 함께 병행하는 형식으로 진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추진력도 매우 중요하다. 주변에 업무를 함께 논의하고 분담할 사람이 없기 때문에 비즈니스 멘토를 확보해 두고 판단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한 사항 중에 하나다. 일반적으로 특정 분야의 전망이 좋다고 누구에게나 장밋빛 시장일 수는 없다. 무작정 뛰어들었다가 낭패를 보기 십상인 것이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1인 창조기업을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가능성 있는 분야를 꼼꼼히 분석해 시간을 두고 천천히 관련 분야의 실력을 키워야만 할 것이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1인 창조기업 산업이 발달한 주요 선진국의 사례를 보더라도 1인 창조기업 관련 육성 정책들은 대부분 실업난 해소를 위한 경우가 많다. 청년실업은 이미 정치·경 제· 사회 문제화 되고 있으며 취업난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여성 구직난은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결혼 후 육아·가사 등의 문제로 회사 문을 나선 고급 인력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전문 지식이나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1인 창조기업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1인 창조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살펴보아야 한다.

1인 창조기업 성공 충분조건 3E

삼성경제연구소에서 1인 창조기업 성공의 충분조건으로 ‘3E’ 를 꼽았다. 3E란 Expertise(전문지식·기술), Execution(실행), Entrepreneurship(기업가 정신)을 의미한다. 1인 창조기업에 가장 필요한 자격 조건은 창업관련 전문지식 함양이다. 기업들의 아웃소싱 기회를 활용해 자신이 가진 전문지식의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 또 혼자서도 사업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오히려 큰 대기업의 CEO보다도 훨씬 많은 능력을 요구 받는다.

기업가 정신도 중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기업가는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이 아닌 혼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의 1인 사업가로 혼자서 새로운 일을 창출하는 능력과 실패에 대한 심리적 공포를 줄이는 역할도 중요하다. 1인 창조기업은 초기엔 매출이 적을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일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세계적 경영 컨설턴트인 톰 피터스는 개인이 브랜드가 된다는 의미로 ‘브랜드 유(Brand U), 내가 주식회사다(Me Inc)’라는 이름으로 1인 창조기업을 소개했다. 결국 1인 창조 기업은 자신이 가진 지식·경험·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얼 마나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핵심 가치가 있다. 형태는 얼마든지 다양하다. 아이디어 개발에서부터 상품 개발, 서비스 제공까지 사실상 제조업과 서비스업 전 분야에 걸쳐 있다. 상품 개발형 1인 창조기업이 가능한 것도 역시 인터넷을 통한 분업 서비스가 잘 발달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결국 똑똑한 정보기술(Smart IT)을 기반으로 소규모 (Small)이면서 효율성(Speedy) 높은 일을 하느냐는 1인 창조 기업에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물론 현재는 IT와 금융 서비스업의 전망이 가장 밝다.

선진국에서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각

오늘날 1인 창조기업의 특징은 창업자 본인의 선호 분야에서 자유롭게 일한 만큼 대가를 받는 등 직업의 자기만족도 가 매우 높다는 것이다. 미국·독일 등 선진국에서도 창의적 1인 기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학력, 소속에 얽매여 성공을 꿈꾸던 과거와 달리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 하나만 있다면 정부 기관으로부터 자금지원에서 컨설팅까지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마련돼 있어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활성화와 IT 기술력 강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열린창업신문(http://www.rg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가장 많이 본 기사
무점포 1창업과정, 유럽, 미국 등
1인 무점포, 무재고 창업, 세계 N
1인 무점포, 무재고 창업, 세계 N
소자본으로 기존자영업자 및 신규창업자
아시나요? 소자본으로 월1.200만원
열린창업신문, 성공창업을 만들어가는
1인 무점포, 무재고 창업, 세계 N
1인 무점포, 무재고 창업, 세계 N
KBS 2TV 생생정보, MBC 생방
“우리동네에 전문기술자”들을 소개합니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엔디소프트(주)
RSS 처음으로 뒤로가기 상단이동
에너지경제신문 주소: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50길11 축전빌딩2층 (논현동1-5번지)  대표전화:02)2281-7074  팩스:02)2281-7059  
제호:열린창업신문  등록번호:서울다07643  사업자번호 108-81-65892  청소년보호책임자 : 채수범
대표:박동열  운영국장:채수범  회 사 명:(주)상현엠앤지  법인등록증:110111-2997273  광고사업국:여인호
Copyright 2008 열린창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ong6305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