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창업뉴스 부동산 생활&경제 성공&피플 라이프&스타일 창업종합뉴스 독자마당
편집:2019.12.10 화 16:48
> 뉴스 > 성공&피플 > 성공의길
     
성공 창업 아이템 요건
열린창업신문 dong630510@naver.com

성공 창업 아이템 요건

1. 종합적이고 철저한 타당성 검증(Feasibility) 을 해야 한다.

성공하는 창업 아이템이 되기 위해서는 나름의 체계적인 검증을 해야 한다. 창업이라는 프로젝트는 워낙 다양한 요인과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에 시작하기 전 종합적인 검증를 해야 한다. 그래야 위에서 지적한 위험과 실패 요인들을 최소화하거나 막을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을 보면 대부분의 경우 이런 검증 절차를 복잡하고 골치 아픈 과정으로 치부한다. 창업은 이론보다는 창업자의 개인적인 직감으로 한다는 근거 없는 관행에 의한 것으로 아직도 시중의 전문가 몇 사람의 자문으로 사업을 시작한다. 그리고 나서는 사업은 어려운 것이고, 아무리 노력해도 운이 없으면 안 되는 운칠기삼이라며 남 탓을 하곤 한다. 물론 이러한 점검이 사업 성공을 100% 보장할 수는 없지만,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실패 확률을 최소화할 수는 있다. 제발 지금부터라도 이런 검증과 분석 좀 해보고 시작하자!

2. 강력한 상품성을 가지고 있는가?

성공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서 갖춰야 할 첫 번째 요건은 창업자가 제공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상품성이다. 우선 아이템이 진정으로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고, 그 수요가 잠시 유행이 아닌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것인가, 아이템은 독창성 있고 경쟁자들과 차별화된 것인가, 그리고 경쟁자들과 경쟁해 이길 수 있는 성능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가, 또한 이 아이템은 지금 당장 만들 수 있고 시장에 출시할 준비가 돼 있는가, 개념이나 구상은 좋지만, 기술적으로 해결될 수 있고 당장 생산할 수 있는 상황인가, 생산할 원료, 장비는 조달 가능한가, 이 아이템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자금과 전문인력은 준비가 돼 있는가, 그리고 이 아이템은 정부 정책이나 소비자 단체들로부터 관리 혹은 규제되는 분야이거나 소비자들이 기피하는 분위기에 속하는 것은 아닌가, 장기적으로 이런 산업 분야는 지속해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분야인가 아니면 반대로 축소되거나 다른 분야로 전환될 분야인가.

한마디로 창업자가 하려는 아이템이 소비자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인지, 경쟁자들과 경쟁해 차별성이 있고 살아남을 수 있는지, 장기적으로 이 분야가 지속 가능하고 성장하는 분야인지 사전에 철저하게 점검해야 한다. 제공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진정 소비자가 지갑을 열고 사려는 것인지, 그렇더라도 경쟁자들과 경쟁해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제품인지 그리고 장기적으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산업인지를 사전에 깊이 검토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제품을 출시하고 매출 창출이 안 되거나, 초기 매출을 어느 정도 달성하고 드디어 성공했다는 소문이 나면서 경쟁자들에게 바로 외면당하는 비극을 맞는 경우가 많다. 아니면 창업자 개인적으로는 초기에 어느 정도 유망함을 가지고 입소문을 타면서 시작하지만, 정부정책이나 사회적 분위기의 영향으로 점진적으로 시장이 위축되고 수요가 증가하지 않는, 창업자 개인의 잘못이 아닌 사회적 국가적 이유로 악영향을 받는 경우가 있다.

3. 구체적인 고객과 큰 시장 확장성을 가지고 있는가?

창업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구체적 고객을 가졌는지, 그 고객 집단은 어느 정도의 규모인지, 그 규모는 장기적으로 성장해 나갈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그리고 시장에서 주요 경쟁자는 누구인지, 그 경쟁자들의 약점과 강점을 잘 알고 그들과 차별화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능력이 있는지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과 고객들에게 개별적으로 공급하고 유통하려는 공급망은 확보하고 있는지, 고객들을 설득하고 판매할 인력과 수단과 전략은 있는지가 중요하다. 장기적으로 이 시장이 성장 일변도에 놓인 시장인지 아니면 반대로 축소되거나 사라질 성격의 시장은 아닌지를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많은 창업자는 자신의 상품을 구매할 고객과 시장이 이미 존재한다고 믿는다. 또는 현재는 없지만, 조만간 시장이 형성된다고 믿는다. 그러나 많은 경우 실제 사업을 시작하고 제품을 출시하면 기대했던 고객과 시장이 움직이지 않는다. 창업자들은 고객과 시장을 탓하지만 사실은 고객은 아무 잘못이 없다. 창업자의 기대가 잘못된 것이다. 그래서 사전에 고객과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점검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지금 창업을 시작하는 대부분의 창업자는 시장조사도 없이 자신들의 고객은 존재한다고 막연히 믿고 있다. 누군가 사전에 지적해줘야 한다.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라고, 구체적 고객을 데려오라고, 그리고 그 숫자가 얼마나 되느냐고 말이다. 대부분의 창업자는 여기서 넘어지기 때문이다. 여기가 악명 높은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이다. 창업 아이템이 갖춰야 할 요건 중에서 가장 치명적이고 중요한 요건이다.

4. 경제성과 수익성이 충분한가?

창업 아이템이 아무리 유망하고 우수하더라도 수익을 창출하고 오래 존속할 수 없다면 비즈니스로써는 존재 의미가 없다. 우선 이 사업을 수행할 자금을 충분히 마련할 수 있고 창업자 능력으로 감당 가능한 사업인가, 매출은 언제 얼마나 발생하고 지출은 언제 얼마가 발생해 수지가 맞고 발생하는 수익으로 기업을 경영하고 사회와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업인가, 매출이 발생하면 바로 자금이 들어올 수 있는 사업인지, 부채가 발생하면 언제 어떻게 상환하고 현금 흐름을 어떻게 관리해 장기적으로 기업공개나 M&A에 대한 계획을 어떻게 구체화 할 것인지 등에 대한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검토해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생산과 유통, 판매 관리를 위한 인력과 비용계획을 검토하고 실천 가능성과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종합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종합적인 검토 결과, 감당 가능한 자금 규모인지, 예상 매출과 비용에서 수익이 창출되는 모델인지, 그 수익은 장기적으로 확대되고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것인지를 검증해야 한다. 그리고 언제까지 어느 정도의 기업 규모로 성장하고, 어느 단계에서 기업을 공개하고 아니면 합병할지 나아가 사업의 종착역에 대한 구상도 창업 시작 전 해 봐야 한다. 그래야 창업과 기업에 대한 철학이 갖춰지고 구체적 비전과 사명, 목표도 생길 수 있다.

여기에 대한 철저한 점검이 없으면 사업은 하고 있고 매출도 발생하고 있으나, 수익은 안 생기고 부채만 늘어나는 사업이 될 수 있다. 창업가는 열심히 바쁘게 사업을 하고 있고 잘 된다는 소문은 무성한데, 창업가는 매일 자금이 모자라서 자금을 조달하러 다니는 경우가 발생한다. 많은 초기 창업자가 이런 경우에 처해 있다. 초기에 어느 정도 성장하다가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도 많다. 매출은 어느 정도 발생하고 수익도 나는데 부도가 나기도 한다. 이른바 흑자 도산이다.

ⓒ 열린창업신문(http://www.rg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가장 많이 본 기사
1인 무점포, 무재고 창업, 세계 N
무점포 1창업과정, 유럽, 미국 등
1인 무점포, 무재고 창업, 세계 N
1인 무점포, 무재고 창업, 세계 N
소자본으로 기존자영업자 및 신규창업자
아시나요? 소자본으로 월1.200만원
열린창업신문, 성공창업을 만들어가는
1인 무점포, 무재고 창업, 세계 N
1인 무점포, 무재고 창업, 세계 N
KBS 2TV 생생정보, MBC 생방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엔디소프트(주)
RSS 처음으로 뒤로가기 상단이동
에너지경제신문 주소: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50길11 축전빌딩2층 (논현동1-5번지)  대표전화:02)2281-7074  팩스:02)2281-7059  
제호:열린창업신문  등록번호:서울다07643  사업자번호 108-81-65892  청소년보호책임자 : 채수범
대표:박동열  운영국장:채수범  회 사 명:(주)상현엠앤지  법인등록증:110111-2997273  광고사업국:여인호
Copyright 2008 열린창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ong6305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