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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2020.10.30 금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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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업 성공을 위한 7단계 전략
박동열 dong630510@naver.com

동업 성공을 위한 7단계 전략

1단계 >>동업의 장단점 파악하기

장점_ ①자본과 기술, 아이디어의 결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 ②실패에 대한 불안감 감소 ③아이디어 창출이나 경영에 관한 의사 결정시 객관성 유지 ④업무의 효율성

단점_ ①이익분배, 성격차이 ②업무 추진 스타일, 성실성, 경제적 문제로 인한 내분

Q 1-1 나 혼자서 창업을 추진할 수 있을까?

Q 1-2 동업의 단점들을 감수할 만큼 장점이 크다고 생각하는가?

2단계 >>찰떡궁합 동업자 찾기

나와 잘 맞는 파트너를 구했다면 동업의 반은 성공한 것과 다름없다. 우선, 파트너를 선택할 때는 인간적인 친밀감보다 서로 부족한 면을 보완할 수 있는지를 따져보아야 한다. 동업의 목적이 친목 도모가 아닌 이상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동업의 목표이자 지향점이다. 따라서 서로의 능력이나 관심 분야를 고려해 객관적·합리적으로 업무를 분담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20대 여성들의 경우 평소 친분 관계에 있는 지인들과 동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간적으로 좋은 사람이라고 해서 훌륭한 사업 파트너가 되는 것은 아님을 명심하자. 인간성과 능력을 착각해서는 안 된다!

Q 2-1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있는가?

Q 2-2 나의 부족한 면을 채워줄 수 있는 능력 있는 사람인가?

3단계 >>동업계약서 작성

파트너 찾기에 성공했다면 초기 시작부터 구체적인 역할 분담을 상세하게 기록, 서면 계약을 한 뒤 가능하다면 공증 절차까지 마치면 좋다. 따라서 체면이나 어설픈 신뢰나 의리를 앞세워 대충 넘겼다가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동업자가 여러 명일 경우 공동사업자 전원의 주민등록등본을 붙여 대표자 명의로 신청해야 하며, 공동으로 사업을 한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동업계약서 등의 서류를 함께 제출한다. 동업 내역은 명확히 문서화하고 공증을 해두어야 하며, 동업계약서에는 참여 지분, 직책, 임금, 경영권, 수익금 배분 방식, 재투자 비율, 계약 파기 조건, 결재 방식 등의 항목을 반드시 기록해놓아야 한다.

Q 3-1 나의 능력과 업무 시간을 고려해 일을 배분하였는가?

Q 3-2 차후 논란의 소지가 있을 만한 계약 사항들을 모두 문서화하였는가?

4단계 >>쫀쫀한 자금 계획

기본적인 창업자금이 마련되면 가장 먼저 계획을 세워야 하는 일이 바로 자금 계획. 우선 마련된 자본으로 창업 가능 규모를 알아보아야 하는데, 사업체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손익분기점까지의 기일 예측과 그때까지의 자금을 적절하게 분배하여 집행하는 것이 1차적 과제다. 창업 준비 단계에서 개업까지 예측되는 소요 비용과 지출 부분을 빠짐없이 기록한 후 지출이 타당성이 있는지 검토하고 지출 시기를 예상한 후 투자 자금과 시기적으로 일치되는지 검토한다.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 불필요한 지출을 삼가도록 한다. 당연한 논리임에도 불구하고 머릿속에 생각하는 것과 준비성 있게 계획서를 작성하고 창업하는 것과는 실제 20% 이상의 자금절약 효과를 가져온다고 하니, 계획성 있는 지출이야말로 성공의 지름길.

5단계 >>톡톡 튀는 아이템 선정

대학생, 20대들의 창업은 대개가 노점에서 시작된다. 노점 형태는 크게 차량형, 리어카형, 좌판형으로 나눌 수 있다. 차량형은 중고 트럭을 이용, 매출이 높은 곳으로 기동성 있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 최대 강점이다. 리어카형은 단거리 이동용으로 대부분 동일한 장소에서 붙박이식으로 장사를 한다. 주로 어묵, 붕어빵, 포장마차 등 전통적인 노점업. 마지막으로 가장 자본이 적게 들어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좌판형은 규모가 적은 번개식 노점상들로 주로 덤핑 처리용 생활잡화나 의류, 장난감, 문구, 액세서리, 주방용품 등을 판다. 따라서 개인의 자금 여력과 생활환경, 적성 등을 고려하여 아이템을 결정해야 한다.

Q 5-1 나와 파트너의 자금력을 고려했을 때 가장 적당한 아이템은 무엇인가?

6단계 >>사업 타당성 검토하기

사업의 수익성과 향후 성장성을 검토하는 단계로서, 내·외부 환경을 고려하여 적정한 수익이 장기적으로 발생될 수 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7단계 >>홍보 계획 세우기

요즘과 같은 PR 시대에는 홍보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선택한 업종에 따라 효과적인 홍보 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POP나 전단지 혹은 현수막 같은 것들이 필요할 때에는 외부업체에 의뢰하되, 업종의 특성에 맞는 문구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 수 있어야 한다. 이벤트를 통한 경품이나 할인쿠폰도 적절히 활용하면 좋다.

Q-7-1 주요 고객은 누구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홍보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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