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창업뉴스 부동산 생활&경제 성공&피플 라이프&스타일 창업종합뉴스 독자마당
편집:2020.10.30 금 13:04
> 뉴스 > 성공&피플 > 성공의길
     
부자가 되려면 기본으로 돌아가자!
박동열 dong630510@naver.com

부자가 되려면 기본으로 돌아가자!

우리가 성공적으로 부를 축적할 수 있는 7가지 조건

미국에서 백만장자에 오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부자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절제와 희생, 근면이 필요하다’고 한다. 부자들을 오랜 기간 동안 연구한 결과를 모아 ‘이웃집 백만장자’를 쓴 토마스 J. 스탠리박사와 윌리엄 D. 댄코 박사는 성공적으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의 다음과 같은 7가지 공통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한다.

1) 그들은 자신의 부에 비해 훨씬 검소하게 생활한다.

2) 그들은 부를 축적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시간과 에너지와 돈을 효율적으로 할당한다.

3) 그들은 상류층이라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것보다 재정적 독립을 더 중요시한다.

4) 그들의 부모는 성인자녀에게 경제 보조를 제공하지 않았다.

5) 그들의 자녀들은 경제면에서 자립적이다.

6) 그들은 돈 벌 기회를 잡는데 능숙하다.

7) 그들은 적절한 직업을 선택한다.

[성공적으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의 7가 공통요소]를 보면 우리가 부자 되기 위해서 가져야 할 자질을 찾을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오랫동안 부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 결과 부자가 더 큰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절약’인 것 같다. 버는 것보다 더 쓴다면 절대 부자가 될 수 없을 것이다. 하물며 부자가 되었다 하더라도 흥청망청 쓴다면 재산은 줄어들 뿐일 것이다. 만약 300만원의 수입이 있는데, 절약하지 못해 매달 300만원을 쓴다면 미래는 그저 암담할 뿐일 것이다.

수입과 지출의 구조를 먼저 뜯어 고쳐라!

제일 중요한 절약, 절제에 관한 이야기를 먼저 해야 할 것 같다. 현재 우리에게 재테크는 사랑처럼 살아가는데 꼭 해야 하는 필수 요소가 되어 버렸다. 살아가는데 없어서 안 되는 것이 바로 ‘돈’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수입이 많다고 부자가 될까? 주변을 살펴보면 수입이 월 1000만원이라고 해서 부자가 되는 건 아니었다. 부자가 아니라 남들보다 좀 더 여유 있는 삶을 살 뿐이다.

수입에서 얼마나 떼어 저축하고 투자하느냐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수입의 80%이상을 지출하고 있다면 심각하게 반성해야 한다. 최소 수입의 30% 이상은 지켜야 할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절약, 절제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토마스 J. 스탠리박사와 윌리엄 D. 댄코 박사는 부자의 정의를 이렇게 내리고 있다.

“부는 반드시 수입과 일치 하지 않는다. 만일 당신이 해마다 많은 수입을 벌어들이면서도 그것을 모두 다 써 버린다면 당신은 부유해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부유층의 생활을 누리고 있는 것일 뿐이다. 부는 당신이 축적하는 것이지 소비하는 것이 아니다.”

저축과 투자의 노하우를 만들어라. 그리고 눈사람처럼 굴려라.

부자들은 본능적으로 ‘돈’의 흐름을 감지하는 감각이 발달되어 있는 것일까? 꼭 그렇지만은 않다. 부자들은 온갖 실패와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돈을 만들고 굴리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간단히 펀드로 예를 들어보자. 적립식 펀드가 유행처럼 번질 때, 온 국민은 적금보다는 펀드에 재산을 저축했다. 그러나 지난해 미국 발 금융위기로 인해 펀드의 수익률이 50%이상 마이너스를 나면서 펀드도 결국 주식을 사는 것이므로 주가와 밀접하다는 것이라는 배우면서 그 만큼 수업료를 내게 되었다. 이제 온 국민이 펀드는 마냥 내 돈을 불려주는 황금상품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이때 펀드에 가입한 사람 중 한 부류는 앞으로 절대 펀드를 하지 않겠다는 분류가 생기고 또 한 부류로는 투자에 대한 다른 눈을 뜨게 되어 펀드에 대한 전략을 다시 하기로 계획을 세우는 부류가 생길 것이다. 이럴 때 부자의 본능이 추가 되는 것이다. 펀드로 손해를 봤을 때 이 손해를 통해 펀드에 대한 개념이 생기고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세웠다면 이 사람은 부자 될 확률이 그 만큼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부동산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부동산 투자로 한번 성공한 사람은 다시 부동산으로 투자를 얻으려고 한다. 부동산을 한번 투자해 본 사람과 10번 투자해 본 사람은 가지고 있는 노하우가 다를 수 밖에 없다.

이처럼 부자들은 자신만의 투자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여러분도 부자가 되길 원한다면 자신만의 투자 노하우를 가지고 노하우를 쌓아가야만 한다.

재정적 독립을 최대한 빨리 하려고 노력하라.

젊을 때 돈을 벌 기회를 갖는다면 먼저 ‘재정독립 선언’을 하기를 권하고 싶다. 20살이 넘으면 서둘러 돈을 벌어보길 권한다. 혹 부모님께 의지하거나 아직 어려서 그런 것을 잘 몰라도 된다고 생각하고 돈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남들보다 늦은 출발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돈 많은 부모님을 가지고 있는가? 현금으로 50억 이상 가진 부모님이라면 기대도 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서둘러 재정적 독립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돈이라는 것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또 요즘 부모님들은 자식이 돈을 잘 모으고 재테크를 잘 하면 더 챙겨주고 싶고 돈을 흥청망청 쓴다면 돈을 절대 주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이다. 돈에 대해 최대한 빨리 눈을 뜨고 싶고 주변의 도움을 더 많이 받고 싶다면 재정적 독립을 서둘러 선언하도록 하자.

박동열의 다른기사 보기  
ⓒ 열린창업신문(http://www.rg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가장 많이 본 기사
1인 무점포, 무재고로 억대매출 올리
성공창업을 만들어가는 컨설팅 사업을
[서울/부산/광주] 연수익1억 달성을
아시나요? 소자본으로 월1.200만원
[서울/부산/광주] 연수익1억 달성을
[서울/부산/광주] 연수익1억 달성을
부자가 되려면 기본으로 돌아가자!
시간에 구애받지않고 자유롭게 고수익
창업자로 자신의 철학이 생길때까지 창
[서울/부산/광주] 연수익1억 달성을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엔디소프트(주)
RSS 처음으로 뒤로가기 상단이동
에너지경제신문 주소: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50길11 축전빌딩2층 (논현동1-5번지)  대표전화:02)2281-7074  팩스:02)2281-7059  
제호:열린창업신문  등록번호:서울다07643  사업자번호 108-81-65892  청소년보호책임자 : 채수범
대표:박동열  운영국장:채수범  회 사 명:(주)상현엠앤지  법인등록증:110111-2997273  광고사업국:여인호
Copyright 2008 열린창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ong6305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