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창업뉴스 부동산 생활&경제 성공&피플 라이프&스타일 창업종합뉴스 독자마당
편집:2021.4.21 수 20:52
> 뉴스 > 창업종합뉴스 > 생활정보
     
10계명만 지키면 당신도 재테크 귀재
박동열 dong630510@naver.com

10계명만 지키면 당신도 재테크 귀재

아직도 재테크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복잡한 얘기들은 다 접어두고 전문가들이 권하는 「재테크 10계명」을 하루에 한번씩만 가슴속에 새겨보자.

▶ 저축부터 하고 남는 돈을 써라

샐러리맨은 언제나 돈이 모자란다. 그래서 쓰고 남는 돈을 모아 목돈을 만든다는 계획은 영원히 이뤄질 수 없다. 봉급을 받으면 일단 저축하고 보자.

▶ 모으는 기간은 짧게, 굴리는 기간은 길게

재테크의 초기단계는 「종자돈」을 만드는 것. 그러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모으려 욕심을 부리면 손해다. 목돈을 만드는 기간은 3년이면 충분하다.

▶ 정보가 곧 돈이다

일단 목돈을 만든 다음엔 정보수집에 나선다. 투자기간이나 금액에 따라 최고의 수익을 내는 상품이 분명히 있다.

▶ 절세상품을 최대한 활용하라

소득이 있는 곳엔 반드시 세금이 따라붙게 마련. 자신의 손에 쥘 수 있는 돈은 세금을 뺀 금액이기 때문에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는 항상 세후 수익을 비교해야 한다. 비과세 상품과 세금우대 상품을 눈여겨 보자.

▶ 단리보다는 복리를

같은 이자율이라도 단리와 복리는 차이가 많다. 예를 들어 12% 단리는 3년간 36%이지만 월복리는 40.5%나 된다.

▶ 돈을 빌리는 것도 재테크

부동산 교육 사업 등과 같이 앞으로 가치가 올라갈 수 있는 자산에 투자할 경우에는 빚을 내는 것이 주효할 때가 많다. 특히 내집마련 자금의 경우 이자부담을 겁내 시기를 놓치면 평생 전세살이를 면하기 어렵다.

▶ 주거래은행을 만들어라

각종 수수료의 면제 또는 감면뿐 아니라 대출을 받을 때도 주거래고객에 대한 특혜가 많다. 주거래고객이 되려면 거래기간이나 실적도 중요하지만 급여이체 공과금납부 등 부수거래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 좋다.

▶ 일확천금을 노리는 투자는 금물

요행수를 바라는 것은 재테크가 아니다. 쉽게 벌 수 있는 곳에는 항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고수익자산인 부동산과 주식은 그만큼 위험도 크기 때문에 적절히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다.

▶ 수시로 평가관리를 하라

재테크도 부지런한 사람이 성공한다. 수시로 투자상품을 점검하고 새로운 상품과 비교를 통해 교체하는 것도 필요하다.

▶ 경제흐름을 잘 읽어라

세상물정을 모르면 돈을 벌 수 없다. 최근의 금융상품들은 금리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금리의 움직임을 잘 알면 돈을 벌 수 있다. 경기전망 환율변동 등도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

박동열의 다른기사 보기  
ⓒ 열린창업신문(http://www.rg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가장 많이 본 기사
[서울/부산/광주] 코로나 이후 사업
성공창업 위해 5가지 힘을 갖춰라!!
성공 창업으로 가는 방법
왜 창업인가..?
창업자 - 나를 알면 반은 성공
창업자금의 541법칙
창업자의 조언 및 지인 소개
[서울/부산/광주] 코로나 이후 사업
성공창업을 위한 100일 작전
창업준비의 기본원칙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엔디소프트(주)
RSS 처음으로 뒤로가기 상단이동
에너지경제신문 주소: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50길11 축전빌딩2층 (논현동1-5번지)  대표전화:02)2281-7074  팩스:02)2281-7059  
제호:열린창업신문  등록번호:서울다07643  사업자번호 108-81-65892  청소년보호책임자 : 채수범
대표:박동열  운영국장:채수범  회 사 명:(주)상현엠앤지  법인등록증:110111-2997273  광고사업국:여인호
Copyright 2008 열린창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ong6305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