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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2023.9.28 목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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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창업의 A~Z
창업신문 dong630510@naver.com

쇼핑몰창업의 A~Z

쇼핑몰을 창업하기위해서 준비할 요소들이 많이있다.

1] 쇼핑몰구축과제작

2] 쇼핑몰 제작 업체선정

3] 쇼핑몰 호스팅

4] 쇼핑몰 솔루션 (쇼핑몰프로그램)

5] 쇼핑몰 디자인과 사진

6] 인터넷 쇼핑몰(온라인) 특성

7] 여성 쇼핑몰

8] 쇼핑몰투잡

9] 쇼핑몰순위

10] 쇼핑몰 추천

11] 동대문 쇼핑몰

12] 쇼핑몰마케팅전략

물론 이시간 현재 수년간 쇼핑몰을 운영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어 대단한 노하우를 지닌 운영자도 많다.하지만 사라지는 쇼핑몰의 숫자는 더욱 많으며 예상보다 성공하기가 어렵다. 그 이유는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너무나많은 일들이 산더미 같이 쌓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한 내용을 미리 짐작하고 준비한다면 성공의 확률은 높아지게 마련이다. 컴퓨터에 대한 혹은 인터넷에 대한 기반적인 지식 없이는 많은 비용이 소모될 것이다. 그래서 사전에 포토샵 혹은 나모를 배우고 컴퓨터 활용법을 간단하게나마 익혀서 시작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의 특성을 모른다면 홍보비용 역시 효과측정의 학습비용으로 많은 지출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중요한점은 인터넷 컨텐츠에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한다. 분야별 네티즌의 구매심리를 꿰뚫어야 한다.

예를 들자면 유행에 민감한 네티즌에게 어느정도 필을 맞추어야 할뿐더러 한걸음 앞서서 트랜드를 리더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아이템 선정도 매우중요하다.이에앞서 도메인작명도 신중히 고려해야한다.

호감도와 기억하기쉽고 브랜딩한 도메인을 선정해야한다.많은 도메인들이 선점 되어있지만 틈새 네이밍을 창조 해야한다.

쇼핑몰제작을 완성한 이후에 온라인 마케팅은 더할나위없이 중요한데 이것은 쇼핑몰이 충실하게 제작되고 난후에 넘어야할 과제이며 최종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으며 연장선에서 고객관리 역시 쇼핑몰의 수명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된다.

덧붙여 말하자면 경쟁사분석이 쇼핑몰 성장의 믿거름이 된다는 사실이다.

현재 잘운영되고 있는 쇼핑몰이라도 자만해서는 안된다.

그것은 자본력으로 시장을 잠식하는 시대가 오고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이템을 긴안목을 가지고 변화시켜 나가되 대기업의 손이 미치기 어려분 분야를 곰곰히 생각하여 방향을 잡아가는것이 장수하고 발전하는 쇼핑몰이 될것이다.

또한 아웃사이드로 해외시장을 선점하여 노하우를 익힐필요도있다.

누군가에게 아이템만 확실하면 성공할수있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있다.

하지만 아이템은 변화하며 사람의 생활패턴과 주관은 바뀌게 되므로 어느 한가지 요소를 가지고 쇼핑몰을 성공 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제라도 준비하여 그러한 대열에 서기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희망하는 쇼핑몰창업이 이루어지도록 철저한 준비를 해야할것이다.

[1] 쇼핑몰구축과제작

쇼핑몰을 제작하기에 앞서 솔루션을 잘 선택해야한다. 물론 현시점에서는 웬만한 기능들을 솔루션들이 갖추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종합적인 결론을 내야야 하므로 망설여지는 경우가 많다. 프로그램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솔루션 제공업체의 방침도 틀리기 때문이다. 운영자가 관리에 전적으로 매달릴수 없을 경우에는 유명한 솔루션을 피해야한다.

그이유는 지속적인 관리를 하지않을 경우 관리비가 소요되고 결과적으로 다시 도전하고자하는 마음이 상실되기 때문이다.또한 쇼핑몰이 닫히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이럴경우 독립솔루션을 구입하여 운영이 잠시 중단될경우 메인페이지에 이미지를 내려놓고 커다란 배너로 일정 약속기간동안 운영중단을 알리면 향후에 재오픈이 가능해질것이다.

[2] 쇼핑몰 제작 업체선정

꼭 필요한 쇼핑몰 기능만 있다면 괜찮다.

프로그램이나 디자인을 독립형으로 선택하여 확장을 시키면된다.

마케팅을 포괄적으로 잘하는 업체를 선정해야한다.

이것은 1억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사이트일지라도 마케팅컨설팅이 필요하다.

또한 1억이상의 제작비를 투입하고자하는 웹사이트도 마찬가지다.

[3] 쇼핑몰 호스팅

쇼핑몰호스팅은 이미지용량이 관건인데 이미지를 따로 호스팅해주는 업체가있다.

장점은 로딩속도에 무리를 주지않는다는 점이다.

[4] 쇼핑몰 솔루션 (쇼핑몰프로그램)

프로그램은 독립형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이유는 로긴을 한달동안 하지않으면 닫히는 쇼핑몰 솔루션이 많은데

제작과정에서 홍보를 동시에 하고자 한다면 불편한 요소가있다.

또한 운영자가 개인사정이생겨 로긴을 하지못할 경우에 고객들이 불신을 하게된다. 유선상으로 연락이 가능해도 쇼핑몰은 항상 열려있어야 고객을 유지 시킬수있기 때문이다. 쇼핑몰 프로그램은 확장하기 나름이므로 소스를 수정을 할자격이있는 독립형이야 말로 새로운 네티즌의 요구에 부응하여 매출을 상승시킬수 있기 때문이며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프로그램을 수정할수 없다면 그아이디어를 쇼핑몰 기능에 적용할수 없기 때문이다.

[5] 쇼핑몰 디자인과 사진

디카로 상품이미지를 찍기 위해서는 몇가지 장비가 필요하다.

조명기구를 파는 쇼핑몰도 있는데 그런사이트에 가보면 장비를 가격별로 패키지화 시켜 팔고있다.또한 디카 설명서를 잘읽어보고 최적화된 상황에서 상품을 촬영한다면 좋은 이미지를 서비스 할수있다.

상품이미지에 따라 구매율은 현저히 달라지게 되는것은 정한 이치이다.

만져볼수없기 때문이며 모니터의 해상도에따라 틀리게 때문이다.

요즘에는 상품의 백그라운드를 흰색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쇼핑몰의 메인구성은 단순한 상품진열만을 목적으로 할것이아니라 커뮤니티 성격과 관련 정보제공의 장으로 트랜드를 리더할수있는 컨텐츠를 포함시켜야한다.

그리고 상품사진을 미리 촬영하여 웹으로 활용가능하도록 보관을 해놓으면 제작이 손쉬울것이다.또한 상품분류에 신경을 많이써서 네티즌이 구매하기쉽도록 하되 운영자가 관리하기도 용의하도록 배치를 시킬 필요도있다.

[6] 인터넷 쇼핑몰(온라인) 특성

쇼핑몰의 특성은 회사에대한 신뢰도가 관건이 되고있다.

또한 네티즌은 나날이 정보분석도가 높아져 싸고좋은 상품들을 찿고있다.

하지만 여기에 주눅들어서는 쇼핑몰을 운영할수 없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서비스가 좋다면 단순상품 판매가아닌 서비스를 판매하는 결과로 이어지기때문이다.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면 가격이 싼 쇼핑몰보다 종합적인 이익을 도모할수있는 쇼핑몰에 고객은 매력을 느끼게 될것이다.

[7] 여성 쇼핑몰

네이버에서 여성의류를 취급하는 쇼핑몰은 약 15.000개 이상이된다.

그러므로 차별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며 특성화된 상품을 취급해야 성공확률이높다.

여성의 나이별 구매심리를 연구해야하며 여성들이 수긍하는 컨텐츠정보를

쇼핑몰에 진열하여 재방문객을 유도시켜야 할것이다.

[8] 쇼핑몰투잡

쇼핑몰을 투잡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데 처음에는 그렇겠지만 시간이 지남에따라 마케팅과 관리 비중의 시간이 늘어나게되어 투잡의 어려움이 생겨난다.

고객의 전화를 받는시간,상품촬영및 업데이트,상품포장및 배송,상품거래처 확보와관리 상품원가절감을 위한 신규거래처확보 등등의 일이 늘어나게되므로 투잡으로 하기에는 순전한 쇼핑몰에 몰두하는 경쟁사에게 밀려나게 될 우려도 있으므로 사전에 충분한 시간관리 전략을 세워야 할것이다.

[9] 쇼핑몰 추천

특별하게 꼭집어서 쇼핑몰을 추천할수는 없다. 그이유는 같은 쇼핑몰내에서 기획상품,세일상품,이벤트상품등에서 가격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뢰도가있고 연혁있고 브랜드가치가있는 쇼핑몰이라면 구매를 해도 괜찮을 것이다.

[10] 동대문 쇼핑몰

동대문에 가보면 수많은 상점들이있다.그러나 현재까지도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가 불안전하여 웹상으로 정보를 상세히 볼수가 없기에 안타까운 실정이다.

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이 발품을 팔아야 하기때문에 사전에 시간을 절약하기위한 사전 계획을 세워 도매상품을 구입하기가 어려우므로 이러한사실은 결과적으로 의류업계의 손실을 가져오고있으며 더나아가 국가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수있을것이다.

[11] 쇼핑몰마케팅전략

마지막으로 쇼핑몰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을 해보아야한다.

단숨에 홍보를 하려고 생각하기보다 지속적이고 안정된 매출로 이어질수있는 홍보가 중요하다.그러한 가운데 쇼핑몰의 규모는 자연적으로 커지게 마련이다.

스타트에 매출이 많다고 하더라도 유지관리에 실패한다면 초기매출은 물거품이 된다. 없어지는 쇼핑몰보단 희망이 보이는 쇼핑몰에 컨셉을 맟추어 홍보를 해야할 것이다. 많은 매출이 오르고있는 쇼핑몰일지라도 매출을 더욱 신장시킬수있는 요인을 찿아내야한다.홍보와 관리 두마리토끼를 잡기위해서는 치밀한 홍보컨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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