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창업뉴스 마케팅 창업과사람 프랜차이즈정보 아이템 정보 창업가이드 만화로 보는 창업 독자마당
편집:2022.9.28 수 14:07
> 뉴스 > 마케팅정보 > 상권/입지
     
소자본 창업! 성공의 절반은 입지선정
창업신문 dong630510@naver.com

소자본 창업! 성공의 절반은 입지선정

소비자들은 가능하면 가깝고 편리한 곳에서 자신이 필요한 상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목이 좋은 곳은 임대료와 권리금이 비쌀뿐만 아니라 매물이 나온경우도 드물어 구하기가 힘든 게 사실이다. 한번 정하면 바꾸기 쉽지 않은 점포를 신중하게 생각하여 선택해야 하는데 좋은 점포가 갖고 있는 입지여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통행량과 매출은 상관관계가 낮은 것으로 경험적으로 알려져 있으나, 통행량 측정은 상권특성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지표가 된다. 일반적으로 여성비율이 50%를 넘으면 사업에 유리한 환경인 것으로 판단한다.

다소 권리금이 비싸더라도 중심상권에 있는 점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위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의 눈빛을 보면 그 상권의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상인들의 얼굴에 의욕이 넘쳐흐르거나 왕성한 자신감이 엿보이면 그 상권은 뭐가 달라도 다르다.

노점상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그 상권이 장사가 잘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손님의 관점에서 주변을 관찰하고 실제 점포이용객을 확인하고 자신이 오감으로 느낀 바를 통계나 데이터와 비교해 수치의 객관성을 정립하고 기존의 생각과 실제를 비교 검증해야 한다.

지하철역, 백화점, 대형할인점, 상가, 대형교차점 등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흡인, 출입하는 장소를 주목해야한다.

TG(Traffic Generater)라고 해도 목적의식을 가진 통행객은 아무리 많아도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돈을 사용하려는 사람이 많이 그리고 매일 다른사람이 모이는 장소인 지하철역, 대형소매점, 주차장의 출입구와 횡단보도가 있는 장소 등이 돈을 만들어주는 유용한 TG가 된다.

많은 사람들의 흐름에 따라 걸으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움직이는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동선상에 점포가 위치하는지 여부는 매우 중요하며 동선에서 10m만 빗나간 장소에 있는 것만으로도 매출은 반감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동선파악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통행자수의 다소보다는 보행자가 유람하듯이 걷는지 목적의식을 갖고 걷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매출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동선파악에서 또 주목해야 할 것은 사람들은 항상 최단코스만을 선택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이다. 가로등이 없다거나 환락가 등이 있으면 사람들은 우회로를 이용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곳에서 의외로 싸게 점포를 구입하게 되는 사례가 발생한다. 또 전혀 동선이 없는 것처럼 생각되는 장소에서도 동선이 존재하는 것을 보고 저렴하게 점포를 구입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현장조사를 하지 않으면 발견하기 어려운 일이다.

마켓은 거리의 구매력으로서 마켓의 잠재력이 크게 되면 어떤 장사에도 유리한 환경이 된다. 대개의 경우 `팔리지 않는다`는 것은 그 곳 마켓이 작기 때문이다. 즉, 마켓의 크기가 장사나 매상의 상한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간판은 설치위치나 색상, 형태 등의 차이로 손님을 끌어오는 효과가 크게 바뀐다. 간판은 가장 잘 보이는 장소에 가장 잘 보이는 각도로 설치해야 하며, 사람들이 지각하고 기억하기 좋은 디자인으로 단순한 조형, 색상을 사용하고, 문자수도 적은 것이 바람직하다. 맥도날드의 'M' 간판 이나 나이키의 '심볼로고' 등은 좋은 보기가 될 것이다.

이상을 종합하면 최고의 입지란 실질 구매력이 있는 통행인구가 많은 곳, 동선상에 위치해 접근하기 좋은 곳, 점포가 잘 보이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좋은 점포입지를 선정한다는 것은 고객을 끌어당기는 흡입력이 높은 곳을 찾는 일이 되는 것이다.

권리금이 있는 곳은 그만큼 장사가 되는 자리라는 의미다. 장사를 하려면 장사가 잘 되었던 자리에 들어가야 한다. 다만 권리금이 너무 높게 제시되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창업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열린창업신문(http://www.rg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무료교육] 좋은 아이템 선택으로 인
예비창업자의 창업아이디어 선정 기본
한국자산관리공사, 새출발기금, 사전신
중기부, 소상공인의 경영효율화를 위한
고금리·고물가·고환율 3고, 코로나
예비창업자의 성공창업을 도와주는 창업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금리 연말, 주
중기부, 소상공인 영업제한 기간 영업
경기도, 사람·정보·아이디어·투자가
창업, 준비된 이들의 도전이 되어야
[무료교육] 좋은 아이템 선택으로 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창업을 도와주는 창업...
[무료교육] 창업이 선택이 아님 필수...
[서울/광주] 코로나 이후 사업패턴의...
[무료교육] 성공적인 1인 무점포 무...
무점포, 무재고 1인창업 ”나도 사장...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엔디소프트(주)
RSS 처음으로 뒤로가기 상단이동
에너지경제신문 주소: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50길11 축전빌딩2층 (논현동1-5번지)  대표전화:02)2281-7074  팩스:02)2281-7059  
제호:열린창업신문  등록번호:서울다07643  사업자번호 108-81-65892  청소년보호책임자 : 채수범
대표:박동열  운영국장:채수범  회 사 명:(주)상현엠앤지  법인등록증:110111-2997273  광고사업국:여인호
Copyright 2008 열린창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ong6305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