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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창업의 홍보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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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창업의 홍보 및 마케팅전략

전략1 : 매일 새로운 정보(컨텐츠)를 제공한다.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매일 새로운 컨텐츠들이 제공되고 있고, 그 정보들이 자신에게 매우 유용하다는 느낌을 갖도록 해야 한다.

전략2 : 정기적인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충성도를 높인다. 창업자의 입장에서 보다는 메일을 받은 회원들의 입장에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단, 제공되는 정보가 다른 것을 팔기 위한 미끼라는 인식을 주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전략3 : 언론에 기사화가 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든다. 사이트가 추구하는 측면에서 다양한 통계자료를 만들 수도 있으며, 새로운 기술의 개발 및 시장의 개척 등 언론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자료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다만, 억지로 신문에 기사화가 되도록 무리를 하는 것은 오히려 낭패를 부를 수 있다.

전략4 :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만든다. 온라인 사이트는 반드시 오프라인과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세미나 혹은 설명회를 개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즉, 오프라인에서 회원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전략5 : 네티즌의 마우스 클릭 수를 줄여 주도록 노력한다. 온라인 사이트를 너무 복잡하고 다양하게 설계하다보면, 네티즌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마우스를 여러 번 클릭해야만 검색할 수 있다. 가능하다면, 메뉴를 첫 화면에 모두 배치하도록 함과 동시에 관련이 있는 메뉴끼리 묶는 것이 중요하다.

전략6 :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갖도록 한다.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를 어떻게 차별화를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창업사이트라고 할지라도 창업관련 통계자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 차별화가 가능하고, 초보창업자를 위해 창업관련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제공함한다면 다른 사이트와 차별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전략7 : 시작단계에서부터 목표고객을 정한다. 아무리 인터넷이 전국적으로 혹은 국제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 하더라도 사이버 공간을 세분화하여 목표고객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즉, 장애인과 고령자라는 목표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전략8 : 사이트 운영자(창업자)의 인지도 및 경쟁력을 높이도록 한다. 인터넷 창업사이트의 운영자 혹은 창업자가 인지도가 높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대중적으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략9 :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와 연계에 힘쓴다. 나 홀로 혹은 소수의 인원으로 인터넷창업을 하는 경우에 외부 기업 혹은 기관과 다양한 형태로 제휴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동차로 말하면, 엔진을 개발하는 기술 외에는 모두 아웃소싱으로 조달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전략10 :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이 더 중요할 수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운영되는 사이트라고 해서 온라인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곤란할 것이다. 늘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50:50의 비율로 공존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온라인 창업사이트가 오프라인을 등한시하는 것은 50%를 버리고 출발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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