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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메뉴 1위 치킨, 월평균 배달앱 이용액 13.4만원…"1인 가구 배달 수요가 가장 많아“
창업신문 dong630510@naver.com

배달메뉴 1위 치킨, 월평균 배달앱 이용액 13.4만원…"1인 가구 배달 수요가 가장 많아“

코로나19로 최근 2년간 음식 배달 수요가 크게 늘어나며 배달앱 사용이 일상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말로 갈수록 배달 수요가 증가했는데, 치킨과 족발ㆍ보쌈의 경우 월요일 대비 토요일 이용건수가 최대치로 늘어났고 피자와 중식은 일요일에 가장 많은 주문량이 몰린 것으로 조사됐다.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소장 정중호)는 11일 '배달 앱 이용 현황과 메뉴 유형별 수요 특성' 보고서를 발표했다.

하나카드의 배달앱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배달앱에서 하나카드 원큐페이로 결제된 이용건수와 이용금액은 2020년 대비 각각 29%, 3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1인당 월 평균 배달앱 이용 건수는 2020년 1월 4.1건에서 2021년 12월 5.4건으로 증가해 평균 주 1회 이상 배달 음식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1인당 월 평균 이용 금액도 8만8000원에서 13만4000원으로 52% 증가했으며, 주문건당 이용 금액도 16% 증가했다.

배달 수요는 주말에 가까워질수록 증가해 이용 건수는 월요일 대비 일요일에 56% 증가하고 이용 금액은 월요일 대비 토요일에 66% 증가했다.

다만, 주말이라도 토요일과 일요일의 메뉴 선호도 및 증가율은 다소 차이를 보였다. 회식과 모임이 많은 금요일과 토요일 배달 수요가 가장 높은 메뉴는 ‘치킨’이었다. 토요일에는 치킨류(70%), 족발·보쌈(93%), 야식(73%) 이용 건수가 월요일 대비 가장 높게 증가했다. 일요일에는 피자(99%), 중식(92%), 패스트푸드(41%) 수요가 더 높게 증가했으며, 이는 토요일보다 가볍게 식사(끼니)를 해결하기 위한 메뉴 수요가 더 많은 것으로 해석됐다.

한편, 서울시 행정동별 인구 구성과 배달 수요 특성을 분석한 결과 ▲30대 인구비율이 높을수록 ▲가구원 수가 적은 행정동일수록(특히 1인 가구) 인당 배달 수요가 더 많았다.

서울시에서 배달 수요가 많은 상위 20개 행정동에서 30대 인구 비중이 가장 높은 강남구 역삼1동의 경우 두 번째로 수요가 많은 화곡1동과 비교해 1.6배 많은 배달 수요를 보였다.

아울러, 1인 가구 비율이 높거나 가구당 인구수가 적은 신림동, 논현1동도 상대적으로 인당 누적 이용 금액이 더 많았다. 또 가구당 연평균 소득이 높은 행정동 역시, 높은 인당 누적 이용 금액을 나타냈다.

일부 행정동에서는 특정 메뉴에 수요가 더 집중된 것으로도 확인됐다. 중식은 중국 동포 거주 비중이 높은 구로구 구로5동과 금천구 독산1동에서, 일식ㆍ회ㆍ돈까스는 서대문구 연희동에서, 피자는 동대문구 용신동에서 상대적으로 수요가 더 높았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거주민들의 특성을 고려해 배달 상권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는 포인트로 꼽았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연령대별 인구 분포와 가구 특성 차이에 따른 배달 상권 분석 사례로 강남구 역삼1동과 역삼2동의 배달 앱 이용 현황을 비교했다. 역삼 1, 2동은 인구수는 유사하나 가구 특성에 차이를 보였고, 이로 인해 배달 수요도 달라졌다.

사무실과 오피스텔이 많은 역삼1동은 1인 가구와 30대 인구 비중이 높아 2030세대의 이용 금액이 전체의 74%를 차지했다. 이 지역은 상대적으로 한식 수요가 가장 많았으며, 두 번째로 수요가 많은 치킨보다 이용 건수가 1.6배 높았다.

반면, 초ㆍ중ㆍ고등학교가 밀집된 역삼2동은 상대적으로 3인 이상 가구와 40대 비중이 높고 3040세대 이용 금액이 전체의 70%를 차지했다. 해당 지역은 역삼1동과 달리 한식과 치킨 두 메뉴간의 수요 차이가 거의 없었다.

월요일 대비 토요일 이용 건수 증가폭이 가장 큰 메뉴도 차이를 보였는데 역삼1동은 피자 이용 건수가 110% 증가한 데 반해, 역삼2동은 야식 이용 건수가 120%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상현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배달앱 이용 성향은 연령대별 인구 구성, 가구당 인구수, 가구당 소득 등과 같은 지역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를 통해 지역별 배달 상권, 메뉴 유형별 소비 특성, 연령대별 메뉴 기호 등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소상공인 마케팅과 지역 경기 파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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