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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자본 창업자의 상권조사 분석은 어떻게 하나요? ​
창업신문 dong630510@naver.com

소자본 창업자의 상권조사 분석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장사를 할까 고민하는 예비창업자들의 고민은 업종선택을 어렵게 선정하면 입지가 문제되어 사업구상 자체가 진척되지 않는다. 예비창업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요즘 잘 되는 업종은 무엇인가? 어떤 업종이 유망한가? 신문도 열심히 보고 인터넷 검색도 열심히 하고 창업서적도 본다. 하지만 소자본 창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입지선정에 대해서는 이 정도면 괜찮겠지 유동인구가 많아서 등의 생각으로 단순하게 결정하는 실수를 많이 하는 편이다.​

소자본 창업에서 입지선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오죽하면 입지산업이라고 하겠는가 좋은 입지는 별다른 노력 없이도 위치 자체만으로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또 흔히 생각하는 남대문 의류상가, 동대문시장처럼 전문상점들이 밀집돼 있어 멀리서도 고객을 끌어당길 수 있는 힘이 있거나 이대입구처럼 신세대를 끌 수 있는 상권 등이 일단 좋은 목으로 꼽힌다.​

특히 소자본 창업에 있어서 목의 좋고 나쁨은 사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 그러나 목 좋은 점포를 고르기는 말처럼 쉽지 않다. 장사가 잘되는 지역이 일반적으로 입지여건이 좋은 지역이지만 대부분 높은 임대료에 권리금까지 있어 초기투자비가 많이 들 뿐 아니라 매물도 많지 않다.​

업종선택은 입지(점포의 위치)와 관련해서 정하는 것이 좋다. 업종이 먼저 선정되었으면 업종에 알맞은 입지를 구해야 하며 입지선정이 먼저 되었다면 입지에 알맞은 업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권조사가 필수적이다. 상권조사는 상권의 중심 또는 점포 매물을 중심으로 1차 상권과 2차 상권으로 나눠 그 범위 내에 있는 경쟁점포(유사업종)를 표시한 약도를 그린 다음, 업종과 점포크기, 상호, 상품 구성, 가격대 등을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점포에 대한 수요 예측과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된다. 상권조사와 분석을 나누어서 실시한다.​

상권조사 창업을 위하여 후보점포를 물색하러 다녀보면 정확하게 판단이 잘 서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점포를 고르는 데는 있어서 무엇보다도 점포를 중심으로 지나다니는 인구가 얼마나 되느냐 다시 말하면 유동인구가 점포의 가치를 평가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는 것을 이해하면 일은 쉽게 풀릴 수 있다.​

유동인구를 조사하는 데 있어 기준은 후보 점포의 규모, 주변시설의 흡인력, 주변인구의 외식형태, 외부 유출입동선, 주변 지역의 지형지세, 도로 및 교통시설, 통행인의 성격 상권의 규모 및 형태, 지리적 위치 등 여러 요인을 감안하여 상권의 범위를 정한다.​

그리고 1차 상권 범위 안에서 후보 점포가 위치한 상권의 형태와 규모를 파악해야 하며, 그 범위 안의 주민수를 계산해 보면 대략 잠재고객수를 알 수 있다. 주민수의 정보는 가까운 구청이나 동사무소 등 공공기관에서 알아볼 수 있고, 인터넷에 개설되어 있는 통계청 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으며, 역세권이라면 해당역의 하루 이용객 수를 해당역에 알아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주고객층이 1318세대라면 인근의 학교들의 학생 수를 계산할 수도 있다.​

상권조사의 주요항목 ① 통계자료 조사: 인구수, 세대수, 가족구성원수, 주거형태(단독주택, 아파트, 복합형) ② 상권형태 및 규모파악: 주간상권, 야간상권, 고정상권, 유동상권 ③ 통행인구 조사: 성별, 연령별, 시간대별, 요일별 통행객 수를 관찰하고 통행객과 통행성격과 통행객의 수준을 파악 ④ 통행차량 조사: 통행차량의 수와 어느 시간대에 많이 지나가는지 파악 ⑤ 경쟁점포 조사: 예상되는 경쟁점포의 이용객 수, 계층, 제품의 가격대, 매장구성 장단점을 파악 ⑥ 상권의 향후 전망: 주변 상권의 확대 또는 축소 가능성을 파악하고 대형 집객시설의 개발정보를 수집, 그리고 주변 건물의 신축 또는 철거 계획 등을 알아본다.​

상권 분석 점포를 정한 뒤에는 보다 세밀한 업종분포를 조사해 품목(개별 업종)을 선정해야 한다. 즉, 경쟁점포가 많으면 많을수록 장사가 잘되는 것이다. 물론 외딴 지역에서 독점으로 영업을 할 수도 있겠지만 상권분석에 있어서는 유동인구가 많고 업종이 몰려있는 곳을 중심으로 분석을 하며 어떤 업종이 많이 포진되어 있느냐가 바로 소비수준을 판가름하는 잣대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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