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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점포 10단계 전략으로 탈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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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점포 10단계 전략으로 탈출하기

업종선정부터 오픈에 이르기까지 제반 창업절차를 거쳐 영업을 시작하지만 일정기간 지나면 갑자기 매출이 감소하거나 경영전반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되는 시점이 항상 찾아오기 마련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매출활성화 10단계 전략을 소개한다.

첫째, 점포의 입지조사를 다시 하라. 자기 점포의 입지조건을 다시 한번 철저히 분석한 후 입지에 적합한 영업방향을 새롭게 세워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처할 수가 있다. 둘째, 자기점포의 고객이 누구인가 파악하라. 나의 고객이 누구이고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점포 살리기의 첫걸음이다.

셋째, 점포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라. 점포를 살리기 위해서 그 방법을 고객들에게 직접 물어보라. 일일이 대면해서 조사하는 방법과 설문지를 이용해서 조사하는 방법이 있다. 무엇보다도 장사의 원칙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주어야 하는 것이므로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넷째, 점포의 강점 약점을 진단하고 개선 대책을 수립하라. 점포의 문제점들에 대하여 개선 방향을 세우고 여기에 따른 행동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다섯째, 상품의 판매동향을 분석하라. 상품에도 생명력이 있다. 잘 팔리는 것이 있고 또 갑자기 전혀 안 팔리는 것이 생긴다. 따라서 점포의 주인은 자신이 취급하는 상품이 어느 단계에 있는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여섯째, 적극적인 판촉활동으로 고객을 끌어들여라. 이제 앉아서 고객을 맞이하는 시대는 지났다. 적극적으로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유인책이 필요하다. 일곱째, 상품의 진열상태를 점검하라. 점포에서의 진열원칙을 세워두고 수시로 이를 점검하도록 한다.

여덟째, 점포의 청결상태를 점검하라. 점포의 청결은 가장 기본적인 장사의 조건으로 절대 게을리 해서는 안 되는 사항이다. 아홉째, 시장조사를 철저히 하라.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쯤은 자기 점포 주변 1km정도를 걸어 다녀보아야 한다. 상권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주변의 업종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전체 상권의 경기흐름이 어떠한 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경쟁점포를 조사하라. 장사를 잘하고 있는 곳을 찾아가서 그 점포의 장점을 배워야 한다. 왜 고객들이 경쟁 점포를 선호하느냐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상기의 10단계 전략 중에서 만약 자기 점포가 1, 5, 9단계의 조사결과 전망이 없다면, 즉 상권이 쇠퇴기에 접어든다거나, 주변 시장환경이 불리하게 작용하면서 개선의 조짐이 보이지 않거나,

매출이 지속적으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면 과감하게 전업이나 폐업을 고려하는 것이 생존의 방법일 수도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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